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 시장 잡고 싶다'.. 넷플릭스는 이 영화 하나에 578억 원을 투자했읍니다│인터비즈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3. 3. 07:43

    세계 최대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ver The Top, OTT)중견 기업 넷플릭스(Netflix)의 구독자는 한 억 6000만명에 이르고 아메 리카 OTT의 스트리밍 시장 점유율 약 87퍼.센트를 차지하는 공룡의 중견기업이었다. 양질의 콘텐츠로 이용자 수를 늘 그런 넷플릭스, 국내에서는 어떤가.넷플릭스가 국내에서 소음 때문에 별로 자신이 없는 것은 아니다. 20일 6년 일월 7개, 넷플릭스가 korea시장에 쵸소움 진출했지만, 아메 리카로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한 공룡 중견 기업으로서는 예상 밖에서 진행되었습니다. 20일 5년 9월 넷플릭스가 korea에 진출을 공식 발표하면 국내 업계는 긴장하며 날을 세운 것이 퇴색하고 시기였다. 폭발적인 성장을 거둘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넷플릭스의 Korea 진출은 실패라는 평가가 당시 지배적이었다. 고객의 반응은 신통치 않고 시장에서의 영향력도 미미했습니다.


    >


    약 4년이 지난 지금은 어떨까? 시장 조사 회사 와이즈 앱에 따르면 20하나 8년 2월 40만명 수준이던 넷플릭스 유료 구독자는 20하나 9년 하나 0월 200만명으로 증가했습니다. 한 나이 8개월 만에 5배 증가한 수치다. 국내 경쟁사의 견제에도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성장은 젊은이들이 이끌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넷플릭스 모두 유료 사용자 중 20대가 38%, 30대가 3개%, 40대가 하나 8%, 50대 이상이 하나 3%로 2030밀레 니얼 세대가 모두 6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연한 성공예측을 모두 sound 뒤집고 지지부진하다가 몇 년 만에 다시 대세가 된 이유로는 어떤 것이 들 수 있을까?​ 넷플릭스가 대한민국에서 성공적으로 성장하는 데 가장 중요했던 전략은 무엇 1?


    이미 말한 대로 진출 초기에는 국내 콘텐츠 기업들이 글로벌 중견기업인 넷플릭스를 견제하기 위해 보이콧도 불사했다. 이 때문에 넷플릭스에는 볼 만한 국내 콘텐츠가 극히 적었다. 귀추가 신통치 않았다. 2017년 넷플릭스의 전 세계 가입자 수가 1억명을 돌파했지만 국내 가입자는 10만명 미만이었다. 아시아 시장 진출로 들어가는 길목인 대한민국에서 발목이 잡혀버린 것이다.


    넷플릭스가 해외 진출을 할 때 내놓은 기존 전략은 현지 사업자와 제휴를 맺는 것이었다. 현지에서 유료방송 사업자와 제휴해 플랫폼에 직접 접속하는 채널이 과인 아이플리케이션을 추가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이런 전략이 먹히지 않았다.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직후 당시 지상파 3사와 CJ E&M등 콘텐츠 사업자, 이동 통신사 등과 접촉하고 연계했지만 계약 자체가 결렬되 슴니다. 직후 당시 넷플릭스가 9:1이라는 무리한 수익 배분과 인터넷 데이터 센터의 무료 이용을 요구했다.


    >


    수익 배분 비율이 넷플릭스에 지나치게 유리해 통신사들은 대한민국형 콘텐츠가 없는 넷플릭스와 굳이 손을 잡을 이유가 없었다. 컨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인 IPTV등과도 제휴할 수 없었던 넷플릭스는, 결국 독자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수밖에 없었다. 미쿡시장에서 별로 나쁘지 않다는 호감이 독이 됐다. 대한민국 시장에서는 그저 현지 사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오만함이 느껴졌다.궁극적으로 넷플릭스가 처음에 지지부진했던 결정적 원인은 바로 자국 콘텐츠에 대한 대중의 충성심 때문입니다. 국산 콘텐츠 충성도가 높고 텃밭이 강한 대한민국에서는 기존 전략으로는 시장을 개척할 수 없었다. 한국 이용자를 매료시키는 대한민국형 콘텐츠가 절실했다.


    >


    넷플릭스 최고 콤텡츠치에크당싱(CCO), 테드 사랑 도스(Ted Sarandos)은 봉준호 감독의 수작'옥자'의 개봉을 앞둔 20일 7년 5월 일 5일 300명의 취재진을 앞에 두고"내 경력에서, 그리고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놀라운 일이 발생했다."라고 밝혔다.​ 넷플릭스가 578억원에 달해옥자의 제작비 전액을 투자 배급을 맡았다. 시장 조사 회사 와이즈 앱에 따르면 6월 29일 옥자가 유출된 2주 만에 넷플릭스의 국내 이용자는 약 20만 2587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옥자를 빼돌린 전주 이용자 만 7922명이었던 데 비해일 06Percent가 늘어난 셈입니다.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넷플릭스는 옥자의 투자 이유에 대해 봉준호 감독과 좋은 작품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결코 나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중 결코 아름답지 않다는 관점도 존재할 것이다. 국산 드라마나 영화에 대한 아이 정도의 높은 국내 이용자들의 감정을 사기 위해서 현지화 전략을 전개했다는 것.그렇다면, 넷플릭스가 영화 일 프지앙아에 578억원이라는 적지 않은 비용을 투자하면서까지 한국 시장을 사로잡으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


    America의 비디오와 DVD 대여 시장을 초토화하고 OTT 시장을 잠식한 넷플릭스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하는 기업입니다. 즉, 인터넷망 사업이 활발하지 않은 정부에서는 정착이 어렵고, 활발한 환경에서는 그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뜻이다.인터넷 보급률과 속도가 한 단계 높은 한국은 넷플릭스 서비스에 최적화된 정부다. 게다가 한국은 한류를 기반으로 아시아 전역을 들끓게 하는 스타와 콘텐츠를 배출하는 곳입니다. 넷플릭스의 궁극적인 공략지라 할 수 있는 세계 최대 시장, 한국 또한 한류에 열광합니다. 초기 시장 진출은 지지부진했지만 한류 콘텐츠의 강점을 지닌 한국을 포기할 수 없었던 이유는 한국이 아시아 시장으로 향하는 지름길이자 가장 훌륭한 테스트베드였기 때문입니다.


    >


    그 결과 소견한 전략이 현지화였다. 자국 콘텐츠에 로열티 높은 이용자를 매료하기 위해 봉준호 감독의 옥자에 거액을 투자해 배급을 맡았다. 그동안 방영된 한국 드라마와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넘어 자체적으로 Korea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했다. 이것을 오리지널 콘텐츠라고 합니다. 20하나 7년 제작한 옥자를 시작으로 20하나 8년'범인은 바로 너!''유뵤은지에:B의 농도우이', 20하나 9년'하나의 사랑은 쵸소움 것으로 '' 나쁘지 않아서 울리는 ''페루는 내''킹덤'등 국내 이용자들을 끌기 위해서 korea형 콘텐츠를 제작했다.​ 특히 시즌 2제작이 확정된 킹덤은 넷플릭스의 현지화 전략을 압축한 콘텐츠로 평가된다. 제작비는 일반 드라마 제작비의 5배 수준인 회당의 한개 5~20억원에 이릅니다. 시즌 하나 서울 방송하기 전에 시즌 2제작을 확정했지만 이는 korea라는 시장을 포착 해서는 korea형 콘텐츠에서 서비스를 현지화해야 합니다는 전략에 대한 넷플릭스의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넷플릭스가 상승세를 타고 20하나 9년 하나하나 달에는 CJ E&M과 제휴를 맺고 korea오리지날 시리즈를 제작하면 발표하기도 했다.


    >


    넷플릭스는 한국 콘텐츠를 발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메이드 인 코리아' 검색 컬렉션을 유출했습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각 검색 컬렉션에 속하는 컨텐츠를 볼 수 있다. 한국 감독이나 프로듀서가 제작한 기존 영화와 드라마를 비롯해 넷플릭스가 한국에서 제작한 오리지널 작품도 모두 볼 수 있다.특히 한국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해외 팬들의 편의를 돕는 기능도 제공한다. 특정 콘텐츠의 구체적인 제목을 기입하지 않아도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검색 컬렉션 내에 포맷별, 장르별, 최근순 등 상세 분류 기준을 마련해 개인의 개인 개취에 맞는 한국 작품을 맞춤 추천받을 수도 있다. 사용법은 검색창에 Made in Korea 본인의 한국이 만든 콘텐츠라고 입력하면 된다.


    넷플릭스의 성공 노하우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다. 추천 시스템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것과 넷플릭스 특유의 조직문화와 인사정책은 너희 무도 유명하다. 하지만 나쁘지 않기 때문에 해외시장에서 넷플릭스가 성공을 거두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무엇보다 현지화 전략이다. 글로벌 작은 기업들이 보통 하는 실수 중 하나도 나쁘지 않고 자국에서의 성공 전략을 현지에 적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넷플릭스 역시 평등한 실수를 했지만 빠르게 국내 이용자들의 입맛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해 판도를 바꿀 수 있었다.OTT 시장은 바로 게이샤로 춘추전국시대다. 특히, 마블과 픽사, 2개세기 폭스 등을 인수한 공룡 중의 공룡'디즈니 플러스'이 OTT시장에 출현했고, 넷플릭스의 미래가 불투명했다. 국내에서는 느리게 성장하고 있지만 전 세계로 시야를 넓히면 넷플릭스 가입자는 미미하게 줄고 있다. 넷플릭스는 미래를 어떻게 대비할까? 늘 그렇듯 새롭고 혁신적인 전략으로 위기를 타개하고 미래를 준비해 온 넷플릭스여서 향후 이들의 행보가 주목된다.​​


    >


    >



    댓글

Designed by Tistory.